안녕하세요, 강주영 변리사입니다. 여러분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판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는 아마도 특허침해의 위험일 것입니다. 이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특별한 계약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바로 ‘비침해보증’입니다. 오늘은 이 비침해보증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침해보증이란 무엇인가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비침해보증은 ‘특허보증계약’이라고 불리는 계약의 하나입니다.

이 계약은 어떤 제품이나 기술이 다른 사람이나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를 침해하지 않음을 보증하는 내용을 담고 있죠. 상당히 기술적이고 복잡해 보이지만, 쉽게 말해서 제품을 만들거나 판매할 때 그 제품이 다른 사람의 특허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증하는 계약입니다. 이는 일종의 ‘보험’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만약 특허침해 문제가 발생하면 계약에 따라 보증을 제공한 회사가 그 손해에 대한 금액을 전액 부담해야 합니다.

비침해보증의 실제 사례

그럼 이 비침해보증은 실제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일본제철과 도요타, 바오산강철의 사례를 통해 알아봅시다.

도요타는 자동차 제작 과정에서 바오산강철의 특수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본제철이 바로 이 특수강이 자신의 특허를 침해한다며 소송을 제기했는데, 이때 도요타는 자신들이 사용한 특수강에 대해 중국의 바오산강철로부터 비침해보증을 받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도요타가 이러한 비침해보증을 들어 사실상 손해를 보지 않을 상황이 되었죠. 어떻게 보면, 비침해보증이 도요타에게는 소송의 ‘히든 카드’와도 같은 역할을 한 것입니다.

비침해보증의 중요성

(1) 리스크 분산

특허침해의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경영 안정성

특허소송에 따른 급격한 재정 부담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신뢰성 향상

공급업체와의 관계에서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이렇게 비침해보증은 특허 문제가 발생할 경우, 미리 대비해 손해를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비침해보증 없이 제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한다면 그 결과는 크나큰 법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

그러나 일본제철이 보유한 특허권처럼, 특허가 자국 내에서만 등록되어 그 효력이 외국에는 미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비침해보증 계약의 지역적 범위가 문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침해보증 계약을 체결할 때 보증의 범위가 어디까지 미치는지에 관하여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비침해보증이 어떤 것인지, 왜 중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