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특허를 주목할까요?
특허는 출원할 필요가 없다. 우리 회사는 특허와 무관하다. 특허는 큰 기업들에서만 문제가 되고 우리 회사는 특허에 관한 문제가 생길 만큼 성장하지 않았다. 특허가 필요하다고 해도 이득보다는 비용일 뿐이므로 가급적 저렴하게 특허출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 회사는 특허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므로 문제 없다. 다소 막연하지만 우리 회사의 제품은 경쟁자의 특허를 침해하지 않을 것 같다. 특허만 보유하고 있어도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특허가 있으면 사업에 성공한다. 특허 없이도 사업에 성공한다.
위에 쓰인 문장들은 특허에 관한 대표적인 오해입니다. 이러한 오해를 하고 계실까요?
특허권 없이 사업하는 것은 지붕 없는 집에서 사는 것과 같습니다
자본주의의 시장경제체제는 본질적으로 경쟁을 추구하므로 독점이 발생하는 경우에 국가가 이를 응징합니다. 예외는 특허 제도뿐입니다. 특허 제도의 질서에 도전하는 일이 발생하면 국가가 대신 응징해줍니다. 수백억 원의 연매출, 수백 명의 직원이 있지만 특허권 없이 사업을 꾸려가다 보면 언젠가는 특허권에 의한 생산금지 및 판매금지 가처분 결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최첨단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가 특허에 대한 대비를 하지 않는 것은 태풍으로 폭우가 내리고 강풍이 몰아닥칠 수 있는 곳에서 지붕 없는 집에 사는 것입니다.
특허를 출원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요?

블루오션의 선점·확보 – 특허권과 실용신안권을 먼저 확보하여 시장 진입장벽을 형성하면 블루오션을 선점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이 많은 연구개발비를 들여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하고 상당 기간 동안 블루오션을 누리려 할 때, 그 차별화된 제품에 대한 특허권을 취득하지 못한 경우에는 경쟁자들이 무임승차식으로 빠르게 해당 기업을 뒤따라와 블루오션은 곧 레드오션이 됩니다.
선도기업은 무기로 활용 – 혁신을 주도하는 선도기업은 후발기업에게 실시료를 부과하여 그 경쟁력을 떨어뜨리거나 침해소송을 통해 시장 퇴출을 꾀할 수 있습니다. 선도기업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더라도 후발기업에게 카피캣이라는 이미지를 씌울 수 있으며, 후발기업에게 선도기업 보유의 특허를 침해하지 않도록 하는 회피설계를 강제함으로써 후발기업에게 연구비 지출, 출시 지연, 원가 증가라는 부담을 지울 수 있습니다.
후발기업은 시장 장벽의 통과, 기업 생존 – 후발기업은 선도기업이 회피하기 어려운 새로운 특허를 확보하여 선도기업과의 사이에서 협상을 꾀함으로써 시장 진입 장벽을 뚫을 수 있습니다. 지식재산연구원에 따르면 스타트업이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폐업률이 낮았습니다. 지식재산권을 보유하지 않는 것은 기업을 폐업에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기업 가치의 제고, 기술 기업의 징표 – 경쟁 우위를 점하면서 기업 자산을 증식시키고 공사 등 입찰, 발주를 위한 기술력을 입증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허권의 형태로 보호받는 기술력은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더 용이하므로 이를 담보로 하여 대출을 실행하기도 합니다. 객관적으로 평가된 기술의 가치는 기업의 무체재산권으로 산입되므로 기업의 가치평가에 유리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 특허 검색 서비스 – IP 검색 시스템과 인간의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포괄적인 특허 검색을 제공합니다.
- 선행기술조사 – 특허출원 전에 이미 공개된 같거나 비슷한 기술이 있는지 확인하는 조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자세히 보기
- 정보제공 – 타인의 특허출원이 거절이유에 해당하여 특허될 수 없다는 취지의 정보를 증거와 함께 특허청장에게 제공함으로써 높은 확률로 그 타인의 특허 등록을 저지하는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 특허 출원·등록 서비스 – 특허의 전체 주기, 특허출원 명세서의 초안에서부터 등록된 특허권의 유지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전세계 100여개국에 대한 PCT 출원, 해외 특허 출원·등록 서비스 – 특허권은 각국에서만 효력을 가집니다. 고객님들의 발명을 해외에서도 보호받으실 수 있도록 해외 특허법률사무소 80여 곳과의 밀접한 협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