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상표가 필요할까요?
상표권은 고객님이 가지신 브랜드의 가치와 신용을 보호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brand)는 소비자가 어느 제품을 다른 사람이 만든 제품과 구별하여 기억할 수 있게 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공급자에게는 제품의 품질을 광고하는 수단이기도 합니다. 마케팅과 브랜드의 인지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오늘날, 브랜드에 신용을 축적하고 영업력을 부여하는 것도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표는 언제 등록해야 하나요?
제품 또는 서비스의 출시를 앞두고 있다면 그 전에 사업 준비 단계에서부터 미리 상표출원을 해두셔야 합니다. 그렇게 하셔야 상표권을 확보한 채로 실제 사업을 시작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을 표상하는 상표에 법적인 권리를 확보해놓으셔야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실 수 있겠습니다.
독창적인 기술의 제품을 가지고 계시더라도 브랜드에 따라 판매량이 달라지는 등 상품의 이미지에 관한 상표의 영향력은 막강합니다. 특히 서로 비슷한 제품, 서비스가 많은 경우에 상표의 중요성은 더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호? 상표?
많은 분들은 상호와 상표를 서로 헷갈려 하시는데, 상호는 사업자의 명칭으로서, 영업 활동을 할 때 자기를 표시하기 위하여 쓰는 이름이고, 등기를 하지 않아도 상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동일한 상호로 타인이 다른 지역에서 업을 영위하는 것을 막지는 못합니다.
반면, 상표는 자신의 상품, 서비스를 타인의 상품, 서비스와 구별하도록 쓰는 출처표지로서 특허청에 상표로 등록하여야 그 권리가 발생하고, 반드시 등록권자 또는 그로부터 사용권을 받은 사람만이 사용할 수 있는 배타적이고 독점적인 권리입니다.
그렇다면 이미 상호로 쓰고 계시는 이름도 상표로 보호받아야 할 이유를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메타 특허법률사무소는 어떤 상표 서비스를 제공하나요?
당소의 상표에 관한 서비스는 상표의 조사에서부터 상표의 갱신에 이르기까지 상표의 전체 라이프 사이클에 이릅니다. 물론,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를 통한 마드리드 국제상표출원도 포함됩니다.
왜 메타 특허법률사무소보다 좀 더 저렴한 저가 상표 등록 서비스를 이용하면 안 되나요?
저가 상표에는 치명적인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저가 상표 서비스라는 이름의 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표등록의 팁
많은 분들이 브랜드를 먼저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표를 출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에 상표출원이 거절된다면 시간과 비용을 버린 셈이 됩니다. 따라서 브랜드의 결정에서부터 그 브랜드가 상표로 등록받을 수 있는지부터 먼저 검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상표가 있다면 그 등록가능성을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상표등록을 받을 수 없는 기술적 표장
https://www.metaip.co.kr/2020/03/15/아마존이-eu-상표등록에-실패한-이유-기술적-표장/